●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만성화 전에 치료해야"

 

최근에는 낮 기온이 부쩍 높아져서 야외 활동이나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현재 팔꿈치 통증이 있거나 테니스나 골프 등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 후에 통증이 있다면 이 질환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은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입니다. 특정 운동명이 들어가도 나와는 상관없다고 생각할 때가 많지만 한 번도 테니스 라켓을 잡지 않았던 사람에게도 발생하는 질환.과연 뭘까요? 오늘은 팔꿈치의 만성 통증에 주의해야 할 엘보병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팔꿈치 힘줄에 문제가 생기면 손목을 움직이는 데도 이상이 생긴다.

상과염의 질환은 팔꿈치 바깥쪽과 안쪽 부위에서 비롯되어 손목을 젖히거나 구부리는 역할을 하는 힘줄에 염증이나 미세손상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팔꿈치 바깥쪽(손목의 젖혀짐) 부위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을 테니스 엘보, 팔꿈치 안쪽(손목의 굽힘) 부위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을 골프 엘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근육의 과다하고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힘줄 파열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기간 방치하면 퇴행성 변화를 유발하거나 2차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신속한 진단 치료가 필요합니다.


운동명이 질환에 속하지만 더 이상 운동선수에게만 발생하는 질환은 아니다.

질환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테니스나 골프처럼 팔꿈치의 사용이 빈번해지고 손에 힘을 준 채 라켓 등을 들 때 발생합니다. 그 때문에, 과거에는 골프나 테니스, 배드민턴, 검도, 탁구등의 운동 선수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스포츠 손상 중 하나였습니다.

또, 운동과는 별도로 가사노동의 주부나 요리사, 목수 등 손목을 비틀거나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거운 것을 반복해 드는 경우에도 발병율이 높아집니다. 즉, 위과염 질환은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발생하므로 팔꿈치 통증이 있으면 신속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팔꿈치 통증과 근력 저하가 동반된다면 엘보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팔꿈치의 지나친 사용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팔꿈치의 안쪽이나 바깥쪽을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문제는 질환이 서서히 진행되면서 발병 시점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물건을 들 때 팔꿈치가 저리거나 손목을 비틀면 통증이 있을 경우 테니스 엘보나 골프 엘보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질수록 점차 통증이 팔 전체에 퍼지고 손목이나 손가락에 저림이 발생합니다. 어깨를 비롯해 목 주변에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장기간 방치하면 장악력이 약해져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엘보 질환은 가능한 한 보존적인 치료와 휴식을 우선적으로 권한다.

테니스 팔꿈치나 골프 팔꿈치 치료의 핵심은 통증 조절과 염증 완화, 연부 조직의 자연 치유와 근력 회복입니다. 증상 초기라면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한두 달 후에는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체외충격파는 새로운 혈관형성을 유도하여 성장인자를 자극하고 세포의 증식 및 치유를 촉진하므로 엘보질환에 잘 시행됩니다.

단, 증상의 정도가 심하고,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테니스 팔꿈치 치료를 위한 수술은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여 문제 부위의 힘줄을 제거하는 것으로,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재발이 많은 만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상과염 질환은 치료 후 재발 방지를 위해 최소 4주 정도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또 질환 예방을 위해서도 팔꿈치 관절의 과도한 사용은 피하고 무리하면 반드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특히 팔꿈치에 과도한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운동 전후에 스트레칭을 진행합니다.

이상증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방치하면 통증 자체가 만성화되고 근력 자체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조기진단과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팔꿈치 통증은 손목이나 어깨 통증에 비해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이상이 생기면 손목에도 어깨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퇴행성 질환으로 이어지기 전이나 만성 통증으로 이어지기 전에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성형외과 전문의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1.0 연세사랑병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141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높이조절책상 닥터데스크 서서일하는책상 건강한 학습공간 만들기

안양역 드럼 연습실 대여 [피아노 보컬 기타 드럼 색소폰 연습실] 안양 비산동 뮤직컬리지 실용음악학원

아인스타이늄 거래소, 상폐, 전망, 시세, 유의종목